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안내
  • 학회장 인사

학회장 인사

안녕하십니까?

(사)한국조류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윤 환 수

제19대 한국조류학회 회장 / 성균관대학교 교수

 

한국조류학회는 1986년에 설립된 조류학 분야의 학술단체로, 담수와 해양에서 발견되는 미세조류(微細藻類)와 해조류(海藻類)를 연구하는 회원들의 모임입니다. 조류(algae)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를 흡수하여 광합성 하는 일차생산자로서, 기후위기의 해결에 기여하며 다양한 생물의 먹이원으로 중요한 자원입니다. 

 

미세조류와 해조류는 높은 생리활성 효능을 지니고 있어, 이들이 함유한 화합물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조류를 이용한 식품, 의약품, 화장품 및 바이오에너지 원료에 관련된 연구 및 실용화 사업이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대형 해조류를 이용한 탄소 저감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조류학회 회원들은 조류의 분류, 진화, 생태, 생리, 유전과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조류학회는 창립 당시 ‘한국조류학회지’ 발간을 시작으로, 1996년에 ‘ALGAE’로 개명하여 영문으로 출판하였고, 2013년에 SCIE에 등재되었습니다. 또한, 2021년에 국내 학술지인 ‘수생생물(Aquatic Nature)을 창간하여 광합성 조류 뿐만 아니라 수생생물 전반에 대한 연구결과와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조류학회 홈페이지는 다양한 활동과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ALGAE 및 수생생물의 논문 플랫폼과 연계되어 있어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를 통하여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고, 학회 발전에 기여할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한국조류학회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회원 가입과 후원을 기대합니다.

 

2024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