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안내
  • 학회장 인사

학회장 인사

(사)한국조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 우리학회는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김 명 숙

제17대 한국조류학회 회장 / 제주대학교 교수

 

한국조류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조류학회는 1986년 8월 19일에 창립되어 벌써 35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 당시 우리학회의 창립을 주도하셨던 서울대학교 이인규 명예교수님과 부산수산대학 故강제원 교수님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창립 당시에 함께 하셨던 30여명의 선배 조류학자분들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정보 교류에 대한 갈망 덕분에 우리학회의 현재가 있습니다.

 

한국조류학회는 수생태계에서 일차생산자 역할을 하는 조류(藻類)라는 식물을 연구하는 회원들이 모인 학술단체입니다. 조류(Algae)는 원시 지구의 대기에 산소를 공급했던 남조류(blue-green algae)를 포함해서 대형조류까지 광합성 활동의 결과로 지구상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질적인 생물집단입니다. 조류의 종들은 생물지구화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먹이그물과 공생연합으로 다른 생물들과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조류학의 학문적 가치와 연구 성과는 점차 확대되어서 예로부터 해조류는 식량자원이었지만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생물연료나 환경문제까지도 연관됩니다. 우리학회는 이러한 조류의 다양성을 근간으로 분류/진화, 생태/환경, 생리/유전, 생명공학 등 다양한 연구 분야의 학문발전과 후학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학회는 1986년 창립 당시에 ‘한국조류학회지’를 발간하다가 1996년부터 ‘ALGAE’라는 이름의 영문학술지를 출판하였고, 2013년에는 학술지를 SCIE에 등재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ALGAE’는 국제학술지로 SCIE에 등재되어서 한국조류학회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더불어서 분류학, 생태학, 수산학, 해양학, 육수학 등 기초학문 분야의 회생과 도약을 위한 발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학회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조류학 연구에 대한 지식의 축적과 유용한 정보의 활용을 위하여 올해 6월부터 국내학술지 ‘수생생물(Aquatic Nature)를 2회/년 발간할 계획입니다.
 
한국조류학회는 조류학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의 참여를 적극 환영합니다. 부디 우리학회를 존경하는 원로 조류학자들과 연구결과를 논의할 수 있는 학문의 장, 조류학을 공부하는 동료들과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년 4월
(사)한국조류학회 17대 회장 김 명 숙